반응형

2025/07/09 3

메타버스란?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미래 기술의 모든 것

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? 개념부터 활용 사례, 미래 전망까지 메타버스에 대한 모든 것을 한 눈에 정리했습니다.1. 메타버스란 무엇인가?‘메타버스(Metaverse)’는 ‘초월(Meta)’ + ‘우주(Universe)’의 합성어로,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디지털 공간을 의미합니다. 사람들이 아바타를 통해 현실처럼 상호작용하고 활동할 수 있는 3D 가상 세계이며, 단순한 게임이나 VR 체험을 넘어선 새로운 경제, 사회, 문화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.📌 간단 정의: “현실과 디지털이 결합된 확장 가상 세계”2. 메타버스의 4가지 핵심 요소2.1. 지속성 (Persistence)꺼지지 않고 계속 존재하는 세계게임처럼 일시적인 세션이 아닌, 지속적인 공간2.2. 실시간 상호작용 (Real-time Inter..

C++/MFC 활용 팁: 서버·소켓·모달리스·쓰레드·메뉴·타이밍 정리

MFC 기반 서버 소켓부터 모달리스 다이얼로그, 쓰레드 코드, 성능 타이밍, 메뉴 처리 정리!1. MFC 서버 초기화 & 소켓 기반 통신핵심 클래스: CSocket, CArchive예제 코드:void CServerSocket::OnAccept(int nErrorCode) { CDataSocket* pClient = new CDataSocket; Accept(*pClient); AfxGetMainWnd()->PostMessage(WM_USER_ACCEPT, (WPARAM)pClient, 0); CSocket::OnAccept(nErrorCode);}팁: CArchive로 Serialize 기반 직렬화 송수신 구현 시 안정적입니다.2. 범용 서버/데이터 소켓 구조핵심 설계: UM_ACC..

C++/MFC 자주 발생하는 에러 & 해결법

LNK2005, LPCTSTR 변환, 매니페스트 권한 오류 등 C++/MFC 개발 중 발생하는 주요 에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실전 가이드입니다.1. fatal error LNK2005 – 중복 정의(링커 오류) 해결법원인: 헤더에 함수/변수를 정의하고, 여러 cpp에서 동일하게 포함하여 링커가 중복 심볼을 찾음.해결법:const 변수 등은 헤더에서 정의하지 않고 extern 선언만 사용.링커 옵션에 /FORCE:MULTIPLE을 추가해 중복 정의를 무시하도록 설정.관련 사례:Stack Overflow - LNK2005 with static libraryVisual Studio에서 정적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동일한 전역 객체를 여러 번 링크하여 발생.팀 경험 팁:여러 개발자가 유틸리티 헤더를 공용..

LIST